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통합검색

사업공모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생 모집
작성자심지영 조회수10963
공모기간2024-07-05 ~ 2024-07-26 진행현황 접수마감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 모집 요강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에서 내일의 공예계를 이끌어갈 공예 매개자를 모집합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공예 담론을 창출하여 공예 전시를 기획하고 싶은 분, 시장과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공예상품기획을 시도하고 싶은 분, 연령통합사회 흐름에 따른 다양한 대상을 위한 공예 수업을 설계하고 싶은 분 모두를 교육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공예의 외연 확장으로 인해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공예 시장으로 여러분들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전시, 유통, 교육 전문가들이 함께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개요

  ㅇ (교 육 명)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ㅇ (주 최) 문화체육관광부

  ㅇ (주 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ㅇ (교육장소) 이화여자대학교 및 실시간 화상강의(ZOOM)

  ㅇ (교육일정)


과정명

분야별

기간

시간

실무과정

공예 큐레이터

2024.8.17.() ~ 2024.9.28.() / 분야별 12

매주 토요일 10:00~13:00

공예 머천다이저

공예 에듀케이터

심화워크숍

공예 큐레이터

2024.10.12.() ~ 2024.12.20.() / 분야별 12

공예 머천다이저

공예 에듀케이터


*2024년도 프로그램은 실무 과정 교육생들의 개별 기획안 심사를 통해 9(분야별 3) 선발하여 기획안 실현을 위한 멘토링 중심의 심화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분야별 결과전시는 2024년도 12월 인사동 KCDF 갤러리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ㅇ (교육절차)


실무과정 교육

(분야별 20)

실무과정

기획안 평가

심화워크숍

교육생 선정

심화워크숍 교육

(분야별 3)

기획안 실현 및 지원



모집대상

  ㅇ 19세 이상으로 공예매개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전공자 혹은 관련 분야 종사자 누구나

  ㅇ 줌(ZOOM)을 활용한 화상강의 수강이 가능한 사람  *카메라와 마이크가 내장된 디지털 기기 보유 필수

  ㅇ 출석 80% 이상, (분야별) 개별 기획안 작성 및 전 과정 이수에 동의하는 자

  ㅇ 2018-2023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미참여자


분야

교육인원

대상

공예 큐레이터

20

공예 전문 기획자/비평가로서의 실무 능력을 익히고 전시기획 능력을 강화하려는 사람

공예 머천다이저

20

공예 전문 머천다이저로서의 실무 능력을 익히고, 공예상품기획 역량을 강화하려는 사람

공예 에듀케이터

20

연령통합사회에 따른 교육대상을 이해하고 공예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무역량을 강화하려는 사람



수강특전

  ㅇ 수강료 전액 지원

  ㅇ 심화워크숍 과정 교육생 개별 기획안 실현비용 간접지원  *기획안별 최대 1,000만원

  ㅇ (수료시)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

 


과정소개

분 야

주 제

과정별 교육내용

공예 큐레이터

리서치와 전시

공예 큐레이팅 분야의 담론 형성을 위한 연구기반 전시기획

실무과정

  - ·박물관의 학예연구 및 공예품의 보존관리

  - 동시대 공예담론과 트렌드 연구

  - 공예전시기획 프로세스 가이드

  - 기획안 작성 실습 : 작가연구 및 전시구성

심화워크숍

  - 우수 공예전시기획안 실현 및 멘토링

공예 머천다이저

공예의 포지셔닝

타깃시장 및 포지셔닝 전략을 통한 차별화된 공예상품기획

실무과정

  - 소비트렌드와 공예시장의 이해

  - 차별화된 공예상품의 스토리텔링

  - 공예상품기획 현장 사례 학습

  - 기획안 작성 실습 : 타깃시장 설정 및 상품구성

심화워크숍

  - 우수 공예상품기획안 실현 및 멘토링

공예 에듀케이터

모두를 위한 공예교육

사회 변화에 따른 생애주기별 특성화 공예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무과정

  - 연령통합사회에 따른 교육 대상의 이해

  - 대상과 매체 특성화 공예 교육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 교육안 작성 실습 : 교육대상 설정 및 공예교육 운영현장 이해

심화워크숍

  - 공예 콘텐츠 연계 교구 개발

  - 우수 공예교육기획안 실현 및 멘토링


교육내용

  ㅇ (실무과정)

    - 공예 큐레이터

일시

구분/장소

회차

주제

강사

8.17.()

공통이론

이화여자대학교

1

기조강연

글렌 아담슨

(공예 비평가)

2

커리어 패스 : 공예매개교육 수료생 사례공유

김연우

(독립큐레이터)

네트워킹

교육생

3

OT: 공예큐레이터의 플래너

김예성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8.24.()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4

·박물관의 학예연구와 공예전시기획

장남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박물관장)

5

비영리공간의 공예콘텐츠와 협업

김민정

(우란문화재단 프로젝트리더)

8.31.()

이론

실시간 온라인

6

동시대 제작문화와 콜렉티브

이정은

(컨트리뷰터스 큐레이터)

7

공예평론과 담론의 확산

안현정

(성균관대학교박물관 학예사/평론가)

9.7.()

공통강의

실시간 온라인

8

공예문화사업기획 실무

문유진

(공예문화 편집장/독립큐레이터)

워크숍

실시간 온라인

9

전시기획안 작성의 실제

박경린

(전시공간 리:플랫 디렉터)

10

전시기획안 주제에 관한 토의

김예성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9.21.()

워크숍

이화여자대학교

11

교육생 기획안 발표 및 코멘트

박경린

(전시공간 리:플랫 디렉터)

김연우

(독립큐레이터)

9.28.()

워크숍

이화여자대학교

12

기획안 최종점검


    - 공예 머천다이저

일시

구분/장소

회차

주제

강사

8.17.()

공통이론

이화여자대학교

1

기조강연

글렌 아담슨

(공예 비평가)

2

커리어 패스 : 공예매개교육 수료생 사례공유

박윤일

(에센셜 스토어 대표)

네트워킹

교육생

3

OT: 공예머천다이저의 캔버스

정호정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8.24.()

이론

실시간 온라인

4

공예의 동시대적 가치와 시장

김대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5

스토리텔링과 공예 브랜딩

최주연

(윤현상재 대표)

8.31.()

현장이론

채율 플래그십스토어

6

하이엔드 마켓의 공예기획

이정은

(채율 대표)

7

포지셔닝을 위한 작가의 내러티브

박성열

(공예작가)

9.7.()

워크숍

실시간 온라인

8

공예에 적용 가능한 트렌드 및 시장의 이해

이혜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9

머천다이징 기획안 작성의 실제

정호정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0

기획안 주제에 관한 토의

9.21.()

워크숍

이화여자대학교

11

교육생 기획안 발표 및 피드백

김주일

(디자인주 대표)

9.28.()

워크숍

이화여자대학교

12

기획안 보완 및 피드백

최윤정

(, 우림FMG 이커머스사업부 이사)


    - 공예 에듀케이터

일시

구분/장소

회차

주제

강사

8.17.()

공통이론

이화여자대학교

1

기조강연

글렌 아담슨

(공예 비평가)

2

커리어패스 : 공예매개교육 수료생 사례공유

반태영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주무관)

네트워킹

교육생

3

OT: 공예에듀케이터의 가방

이은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8.24.()

이론

실시간 온라인

4

공예교육이란 무엇인가?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5

공예교육프로그램 콘텐츠 가이드

정은주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학예연구사)

8.31.()

이론

실시간 온라인

6

생애주기별 교육대상 이해

정순둘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7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예교육

최영희

(아르떼 사회예술교육본부 시민·지역연계팀 팀장)

9.7.()

공통강의

실시간 온라인

8

공예문화사업기획 실무

문유진

(공예문화 편집장/독립큐레이터)

워크숍

실시간 온라인

9

공예교육 현장운영 가이드

정수희

(진주공예창작지원 센터장)

10

교육계획안 브레인스토밍

이은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9.21.()

워크숍

실시간 온라인

11

교육프로그램 계획안 작성의 실제

이은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9.28.()

워크숍

이화여자대학교

12

교육프로그램 계획안 멘토링

정우정

(, 리움미술관 에듀케이터)


  ㅇ (심화워크숍)

    - 공예 큐레이터

일시

구분/장소

회차

주제

강사

10.12()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1

동시대 공예담론과 실천

강재영

(청주공예비엔날레 예술감독)

2

전시기획안 실현과정 및 예산계획

김예성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0.19()

멘토링

경기도자미술관(이천)

3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임미선

(경기도자비엔날레 예술감독)

10.26()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4

큐레이터의 전시원고 작성과 응용

김남시

(이화여자대학교 예술학과 교수)

11.2()

멘토링

KCDF갤러리

5

전시공간 디자인 컨설팅

문유선

(에스플러스디자인 건축가)

11.9()

멘토링

서울공예박물관

6

홍보 마케팅 및 아카이빙

황혜림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학예연구사)

11.16()

멘토링

KCDF갤러리

7

전시 디자인 적용

김예성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1.23()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8

작가 인터뷰 및 홍보영상 촬영

11.30()

멘토링

KCDF갤러리

9

작품관리와 전시 운영 가이드

강혁조

(프로젝트K 대표)

12.7()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10

결과전시 최종점검

김예성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2.17()

멘토링

KCDF갤러리

11

결과전시 디스플레이 멘토링

전시주간

(12.18~12.31)

결과전/수료식

KCDF갤러리

12

전시 및 행사 운영

-


- 공예 머천다이저

일시

구분/장소

회차

주제

강사

10.12()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1

동시대 공예담론과 실천

강재영

(청주공예비엔날레 예술감독)

2

기획안 실현가정 및 예산계획

정호정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0.19()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3

선정 기획안 컨설팅

김주일

(디자인주 대표)

10.26()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4

기획안 재무계획

조현하

(SSG닷컴 리빙MD팀 과장)

11.2()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5

공예가와의 협업과 개발전략

구병준

(PPS 대표)

11.9()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6

프로젝트 홍보 및 프로모션

피재욱

(디자인하우스 전시사업부 부장)

11.16()

멘토링

북촌 설화수의 집

7

브랜딩 공간: 북촌 설화수의 집

이경화

(설화수 브랜드디자인팀 부장)

11.23()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8

VMD 전략과 공간기획

조미연

(라라디자인컴퍼니 실장)

11.30()

멘토링

KCDF갤러리

9

팝업공간 디자인 적용

강혁조

(프로젝트K 대표)

12.7()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10

기획실행 멘토링

정호정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2.17()

멘토링

KCDF갤러리

11

결과전시 디스플레이 멘토링

전시주간

(12.18~12.31)

멘토링

KCDF갤러리

12

팝업공간 실행 및 운영

-


 

- 공예 에듀케이터

일시

구분/장소

회차

주제

강사

10.12()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1

동시대 공예담론과 실천

강재영

(청주공예비엔날레 예술감독)

2

교육안 작성 안내 및 예산계획

이은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10.19()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3

교구개발 Design Thinking

장성연

(서울대학교 교수)

4

교구개발 사례연구

심효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

미술관교육과 학예연구사)

10.26()

멘토링

서울공예박물관

5

교육 콘텐츠 멘토링

백령

(경희대학교 겸임교수)

11.2()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6

교육안 및 교구제작 멘토링

주대원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11.9()

현장실습

교육현장1

7

교육대상·교육 매체별 맞춤 멘토링

이은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영역별 전문멘토

11.16()

현장실습

교육현장2

8

11.23()

현장실습

교육현장3

9

12.7()

멘토링

이화여자대학교

10

교육안/교구개발 최종 멘토링

주대원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12.17()

멘토링

KCDF갤러리

11

결과전시 실행 멘토링

이은

(이화여자대학교 프로젝트리더)

전시주간

(12.18~12.31)

결과전/수료식

KCDF갤러리

12

교육안·교구 전시 및 샘플수업

-

교육 일정 및 주제, 강사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신청방법

  ㅇ (신청기간) 2024.7.5.() ~ 7.26.() 14시 까지

  ㅇ (신청방법)

    -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생 모집 구글폼 접수

      (https://forms.gle/bbjiYwDMoVp6bc1G6)

      * 신청서 다운로드(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누리집) 및 구글폼 업로드

      * 우편/팩스 및 현장접수 불가



전형방법

구 분

내 용

전형일정 및 방법

1

서류심사

- 심사기준: 교육생 적합성(30), 전문성(30), 교육취지와의 부합성(30), 가점(10)

  ※ 가점사항: 관련분야 근무(창업)경력, 관련분야 공모전 수상 경력 등

- 신청 기간 내 접수된 신청 건에 한하여 심사

- 추후 관련 사실 확인을 위하여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음

- 2차 면접 심사 일정 및 시간 개별 안내

2

면접심사

- 전형일: 2024.8.3() / 10:00~16:00 (예정)

- 심사방법: 비대면(ZOOM) 화상면접

- 심사기준: 소통능력(25), 참여의지(25), 전공지식(25), 발전가능성(25)

- 선발인원: 60(분야별 20)

합격자 발표

1차 합격자발표 : 개별안내 예정

- 최종 합격자 발표 : 82주 중, 공진원 누리집 및 개별 안내


 

문의처

ㅇ 이메일 : craftmagae@gmail.com

전   화 : 02-3277-3254  

 * 문의 가능시간 : 평일 10:00-17:0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