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통합검색

사업안내

한복상품 판로 지원

사업목적
  • 국내 최대 규모인 한복박람회인 한복상점 개최를 통한 판매 활성화 도모, 한복업체와 소비자간 접점 마련을 통한 한복 소비문화 확산
  • 1인 기업(소기업·소상공인)이 다수인 한복업체의 특성에 맞는 온라인 유통지원을 통한 유통창구 확대 및 자립도 강화
지원(참가)대상
  • 한복박람회 ’2024년 한복상점‘ 운영
    • - 판매관·교육관 참여를 희망하는 한복업계 및 교육기관
  • 2024년 찾아가는 한복상점 운영
    • - 한복판매관 참여를 희망하는 한복업체
  • 한복분야 우수문화상품 선정 지원
    • - 우수문화상품 지정을 희망하는 한복업체
  • 한복분야 온라인 유통지원
    • - 온라인 유통숍 진출을 희망하는 한복업체
사업내용
  • 한복박람회 ’2024년 한복상점‘ 운영
    • - 행 사 명 : 2024년 한복상점
    • - 행사기간 : 2024년 8월
    • - 행사장소 : DDP 아트홀 및 컨퍼런스홀(4,953㎡/약 1,500평)
    • ※ 2023년 한복상점 : 코엑스D홀(7,281㎡/약 2,200평)
  • 2024년 찾아가는 한복상점 운영
    • - 2024 한복상점 및 한국 고유명절 추석 시즌에 맞추어 한복상점 팝업스토어 운영
  • 한복분야 우수문화상품 선정 지원
    • - 우수문화상품 지정 공모 및 운영
    • - 1차 품질심사, 2차 가치심사 운영 및 후속관리 협조
  • 한복분야 온라인 유통지원
    • - 지원분야 : 온라인 유통숍, 크라우드펀딩, 사진촬영지원
    • - 모집규모 : (온라인 유통숍, 크라우드펀딩) 각 20개 내외, (사진촬영지원) 10개 내외
    • - 지원내용 : 브랜드별 상품등록(사진촬영), 펀딩 수수료 지원, 기획판매전 참여 지원
추진일정
  • (1~2월) 유통지원 세부 사업계획 수립
  • (2~3월) 참여업체 및 운영대행사 공모
  • (4~5월) 참여업체 및 운영대행사 선정, 참가사 1:1 컨설팅 및 상품기획
  • (5~7월) 참가사별 상품제작 및 사진촬영
  • (8~11월) 플랫폼별 입접 및 제품등록, 기획전(안) 기획
  • (11~12월) 판매/펀딩 성공 수수료 지원, 결과자료집 제작 및 영상촬영
추진경과
공공디자인 컨설팅 추진경과 2021년, 2022년, 2023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23년
  • (오프라인)
    • 2023년 한복상점(8.10.~8.13./코엑스 D홀)
      • - 참가업체수 108개, 매출액 1,228백만원, 관람객수 39,767명
    • 찾아가는 한복상점(9.22.~10.01/현대백화점 판교점 4층 아이코닉 스퀘어)
      • - 참가업체수 10개, 매출액 83백만원
    • 우수문화상품 지정 : 선정업체 10개(12개 상품)
    • 우수관광사업체 지정: 선정업체 9개
  • (온라인)
    • 온라인 유통숍 입점지원(아이디어스)
      • - 참가업체수 15개, 매출액 86백만원
    • 크라우드 펀딩지원(텀블벅)
      • - 참가업체수 22개, 모금액 318백만원
    2022년
  • (오프라인)
    • 2022년 한복상점(8.25.~8.28./코엑스 D2)
      • - 참가업체수 74개, 매출액 750백만원, 관람객수 30,339명
    • 찾아가는 한복상점(12.8.~12.11/공예트렌드페어 연계)
      • - 참가업체수 6개, 매출액 39백만원
    • 찾아가는 한복상점(9.1.~9.12./한복문화주간 연계)
      • - 참가업체수 6개, 매출액 31백만원
    • 우수문화상품 지정 : 선정업체 10개
    • 우수관광사업체 지정: 선정업체 15개
  • (온라인)
    • 온라인몰(hanbokexpo.com)
      • - 참가업체수 96개, 순매출액 22백만원(22.11.30.기준)
    • 온라인 유통숍 입점지원(아이디어스, SSG, W컨셉)
      • - 참가업체수 16개, 매출액 58백만원(2022.12.1. 기준)
    • 크라우드 펀딩지원(텀블벅)
      • - 참가업체수 15개, 모금액 182백만원(2022.12.1. 기준)
    2021년
  • (오프라인)
    • 2021년 한복상점(11.4.~11.7./문화역서울284)
      • - 참가업체수 65개, 매출액 112백만원, 관람객수 14,659명
    • 찾아가는 한복상점(11.18.~11.21./공예트렌드페어 연계)
      • - 참가업체수 6개, 매출액 34백만원
    • 찾아가는 한복상점(봄 3.29.~3.30, 가을 11.29.~12.1./세종시)
      • - (봄) 참가업체수 6개, 매출액 24백만원
      • - (가을) 참가업체수 10개, 매출액 25백만원
    • 우수문화상품 지정제 : 선정업체 20개
    • 우수관광사업체 인증 : 선정업체 24개
  • (온라인)
    • 온라인몰(hanbokexpo.com)
      • - 참가업체수 92개, 순매출액 70백만원
    누리집 및 SNS

    누리집

    인스타그램

    사업문의

    한복진흥센터 한복문화산업팀 +82-2-398-1631 / hanbokexpo@kcdf.kr(한복상점)

    한복진흥센터 한복문화산업팀 +82-2-398-1634 / hanbok-mkt@kcdf.kr(온라인 유통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