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통합검색

보도자료

공진원, 2024 파리디자인위크 기간에 한국공예 쇼케이스 행사 개최
작성자정지우 조회수154
작성일2024-09-05
사업부서
공예문화산업팀
사업담당자
김송림 주임
홍보부서
홍보아카이브팀
홍보담당자
정지우 주임

공진원, 2024 파리디자인위크 기간에

한국공예 쇼케이스 행사 개최

- 파리 중심부에서 한국공예작가 16명 작품 선보여

- 9.5~9.14 파리디자인위크 동안 한국공예 집중 홍보 계획

▲ 2024 파리디자인위크 한국공예 쇼케이스 'Korean Aesthetic' 전시 포스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은 파리디자인위크가 열리는 95()부터 14()까지 총 10일간 현지에서 한국공예 쇼케이스 행사를 개최한다.

 

한국의 미학 (Korean Aesthetic)’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무대에서 주목받는 한국공예가 16명이 참여, 도자·섬유·유리·나무·말총·금속 등 공예 전 분야 52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2022년 로에베 공예상 대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정다혜 작가는 조선시대 갓의 주재료인 말총을 현대적인 오브제로 재탄생시켰다. 이번 행사에도 말총으로 섬세하게 구현한 그의 시그니처 작품을 선보인다. 모시, 삼베, 아바카 등 재료의 깊은 탐구를 바탕으로 섬유 공예의 예술적 지평을 넓혀온 장연순 작가도 참여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작가의 대표작 늘어난 시간은 염색, 풀먹임, 다림질, 재단, 바느질과 같이 전통적인 한국의 옷 짓는 과정이 오롯이 담긴 조형작품이다.

 

이 밖에도 세계 최초로 옻칠 열경화기법을 목기에 적용해 목공예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평가받는 강석근 작가, 백자의 다양한 확장을 예술적 작품으로 표현하는 김덕호 작가, 전통 분청을 위트있고 감각적으로 해석하는 허상욱 작가의 작품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엘리제궁과 생토노레 거리의 리에거(LIAIGR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개최된다. 리에거는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세계 유명 인사들에게 고품격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이다. 행사장인 생토노레 쇼룸은 그랑팔레, 방돔광장 등 프랑스 대표적 역사문화 명소와 인접해 있어 파리디자인위크의 주요거점이 될 예정이다. 공진원은 파리 문화예술의 중심부에서 예술관계자와 컬렉터,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한국공예의 아름다움을 홍보하며 적극적인 판매에도 힘쓸 계획이다.

 

공진원 장동광 원장은 파리디자인위크에서 한국공예의 미감을 선보이는 기회를 통해 한국공예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하이엔드(high-end) 공예품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라고 밝히며 올림픽에 이어 디자인위크가 연달아 개최되는 파리에서 한국공예의 숨결이 세계적으로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이번 전시를 필두로 유통 플랫폼을 다각화하고, 민간의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활성화해 한국공예의 글로벌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붙임 1. [공진원 보도자료] 공진원, 2024 파리디자인위크 기간에 한국공예 쇼케이스 행사 개최 1부,

       2. 행사 포스터 1부,

       3. 참여작가별 작품사진 일체,  끝.

 

사업담당자


공예진흥본부 공예문화산업팀

팀장 서윤경

(02-732-7930)


공예진흥본부 공예문화산업팀

주임 김송림

(02-732-7936)

홍보담당자

기획조정본부 홍보아카이브팀

팀장 안용제

(02-398-1680)


기획조정본부 홍보아카이브팀
주임 정지우

(02-398-168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