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공모
2025 한지분야 육성지원 사업 「한지문화상품 디자인 공모전」공모 요강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우리 전통 종이인 한지의 우수한 특성을 활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한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대중적 인식을 제고하고자 「2025 한지문화상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한지가 우리의 일상 속에 더욱 친숙하게 자리할 수 있도록, 한지를 사랑하는 창작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5년 4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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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개요 |
ㅇ 공 모 명 : 2025 한지문화상품 디자인 공모전
ㅇ 공모주제 : “한지, 가능성의 확장”
ㅇ 공모부문 : 전통한지를 활용한 문화상품
ㅇ 참가자격 : 한지를 이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및 개발에 관심 있는 개인·단체(3인 이하)·업체
*한지로 제작된 동일한 문화상품이 기존 타 공모전에서 수상했거나, 상업적으로 이미 유통되고 있는 경우 출품 불가
*공통사항 : 전통한지 사용필수
ㅇ 시상 및 지원내용
- 문화체육관광부/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명의 상장 및 상금
-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한지 지원 및 전문가 컨설팅
- 국내 최대 공예박람회 전시 및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입점 지원
no |
구분 |
대상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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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상장 및 상금 |
최종 4팀 |
상금 총 1,200만원
*상금 수여에 따른 제세공과금 수상자 부담 *심사 결과에 따라 적격자가 없는 경우, 수상 인원은 변경되거나 생략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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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한지 지원 |
서류심사 선정 30팀 |
지원금 총 600만원(*팀별 최대 20만원 상당의 한지로 지급) 컨설팅을 통해 기획안에 부합하는 전통한지 선별·지원
※상품정보 내 사용 한지공방명 및 지종 기재 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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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전문가 컨설팅 |
서류·실물 심사 선정팀 |
[1차] 서류심사 선정 30팀 대상 한지 및 컨설팅 지원 · 국내 18개 한지공방 대표 지종 톺아보기 - 한지의 특성, 가공법, 보관법 등에 관한 전문가 교육 · 출품작에 적합한 한지 선택을 위한 1:1 맞춤형 컨설팅 지원 · 참가자가 최종 선택한 전통한지 실물 지원(각 최대 20만원 상당)
[2차] 실물심사 선정 10팀 대상 제작/유통 컨설팅 지원 · 디자인·마케팅·유통 등 분야별 전문가의 문화상품 집중 컨설팅 - 가공, 접합, 마감 등 시제품 제작 과정의 기술적 문제 해결 지원 -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분석 및 진입 전략 특강 - 제품 디자인 및 기능 고도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
※컨설팅은 각 분야 전문가가 출품작의 특성에 맞춰 참가자의 의도를 최대한 존중하여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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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판매·홍보 지원 |
최종 4팀 |
· 한지가헌 입점 및 전시 · 공예트렌드페어 전시 참여(2025. 12. 예정) · 기타 유통처 입점 지원(유통처 추후 공지) · 사진·영상 등 홍보 콘텐츠 제작·배포 - 전문 사진작가의 촬영 지원 - 작가 인터뷰 및 문화상품 소개 콘텐츠(영상) 기획·배포 - 프로모션 리플렛, 엽서, 도록 제작·배포 |
※지원내용과 관련하여 유의사항 참조 필수
ㅇ 추진일정
공모 접수 |
⇒ |
(1차) 서류심사 |
⇒ |
한지 지원 컨설팅 |
⇒ |
(2차) 실물심사 |
⇒ |
제작·유통 컨설팅 |
⇒ |
(3차) 최종심사 |
⇒ |
후속 지원 |
4월 2주 ~ 5월 2주 (연장) |
5월 초 |
5월 4주 ~ 7월 3주 |
8월 초 |
8월 4주 ~ 9월 4주 |
10월 |
10월 말 ~ |
※상기 절차 및 일정은 주최 측의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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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방법 |
ㅇ 심사절차
구 분 |
대 상 |
비 고 |
(1차) 서류심사 |
공개 공모 |
5월 초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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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실물심사 |
서류심사 선정 30팀 |
8월 초 예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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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최종심사 |
실물심사 선정 10팀 |
10월 예정 |
ㅇ 심사기준
구분 |
세부 평가 항목 |
배점 |
상품성 및 완성도 |
· 문화상품의 주제 적합성 및 참신성 · 시제품의 정밀도, 내구성, 기능성 등 품질 수준 · 향후 유통·판매를 위한 제작 역량 및 양산 가능성 |
30 |
디자인 및 독창성 |
· 전통한지 소재에 대한 이해 및 활용도 · 심미성, 실용성 등 디자인 완성도 ·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및 창의성 |
40 |
유통 경쟁력 |
· 시장 진입 가능성 및 소비자 수요 대응성 · 생산성 및 가격 경쟁력 등 생산·유통 확장성 · 유통 채널 활용 계획 및 적합성 |
30 |
합 계 |
100 |
※동점자 발생 시 ①디자인 및 독창성 ②상품성 및 완성도 ③유통 경쟁력 순으로 순위 결정
※상기 심사 기준은 모든 심사에 동일하게 적용
ㅇ 심사결과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누리집(www.kcdf.kr) 게시 및 선정팀 개별 통보 예정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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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 기간 및 방법 |
ㅇ 접수기간 : 2024. 4. 14.(월) ~ 5. 9.(금) 23:59까지
ㅇ 접수방법 : 이메일(apply.hanji@kcdf.kr) 접수
※오프라인 접수 불가, 공모요강 내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메일제목 : 2025 한지문화상품 공모전_ㅇㅇㅇ(참가자명)
※제출서류 : 기존 파일명(2025 한지문화상품 공모전_ㅇㅇㅇ(참가자명)) 준수
ㅇ 제출서류
- (서식1) 참가신청서
- (서식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서식3) 참가 확약서
- (서식4) 계획서
※원본(hwp, ppt) 1부, PDF 1부 각각 제출
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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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
1. 저작권 및 지식재산권 관련 사항
ㅇ 수상작의 이미지, 텍스트 등 관련 자료 일체는 심사, 디지털 자료화, 홍보(출판·전시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ㅇ 주최 측은 수상자와 협의하에 수상작을 홍보(전시, 행사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ㅇ 타인의 아이디어를 모방하거나 지식재산권, 기타 일체의 권리를 침해한 경우, 모든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습니다.
ㅇ 타 기관 공모전의 출품작이거나 타 기관 사업의 지원을 받은 작품은 출품할 수 없으며, 사업 참여 및 관련 특전은 모두
취소될 수 있습니다.
2. 참가자격 및 출품요건
ㅇ 공모 요강을 준수하지 않은 출품작은 심사 및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ㅇ 제출 서류에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미제출한 경우 심사 및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ㅇ 서류 접수 마감 후 제출한 서류에 대한 수정 및 재접수는 불가합니다.
ㅇ 제출 서류에 작성한 인적 사항 등 개인정보는 본 공모전 운영 목적에 한해 활용되며, 진흥원 내규에 따라 관리됩니다.
3. 선정 및 지원 관련 사항
ㅇ 단계별 선정자에 한해서만 컨설팅 및 판매 등의 특전이 지원됩니다.
ㅇ 선정자는 주최 측에서 운영하는 오리엔테이션, 컨설팅 등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해야 하며, 미이행 시 선정 취소 및 지
원(금) 회수, 향후 사업 참여 제한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ㅇ 최종 선정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주관 행사(전시 등) 진행 시 적극적으로 협조하여야 합니다.
ㅇ 최종 선정자 중 완성도 미달 및 기한 미준수 등의 결격 사유가 있는 경우, 전시·유통지원 등의 특전에서 제외될 수 있습
니다.
ㅇ 유통지원 시 유통사별 수수료율 및 계약 조건에 따라 계약 체결 후 판매가 진행됩니다.
4. 기타
ㅇ 심사 및 발표 등 세부 일정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일부 상품에 대해서는 품질 안전 검사를 필수적으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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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ㅇ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전통문화확산본부 전통문화진흥팀
이 메 일 |
연 락 처 |
apply.hanji@kcdf.kr |
02)398-1664 |
※평일 10:00 ~ 17:00 / 휴게시간 12:00 ~ 13:00 / 주말 및 공휴일 문의 불가
※정확한 문의 및 답변을 위해 가급적 이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